음악은 정말 쉽게 우리의 마음과 분위기를 달라지게 합니다. 흥분하고 힘이 솟게 하는 음악이 있는가 하면 마음이 편안하도록 피로를 풀게 하는 음악이 있어요. 집중하도록 돕는 음악도 있고, 잠잘 준비할 때 들을 수 있는 음악도 있습니다.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그 날의 기분과 에너지, 생산성이 달라집니다.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음악의 힘은 절대 예사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쟁력과 에너지 관리를 위해서는 묻지 말고 클래식 음악을 선택하세요. 다른 음악에 대해 할 말이 많은 분도 있겠지만, 클래식 음악이 우리의 신체와 두뇌 기능에 주는 혜택은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알려진 내용도 많지만, 주요한 몇 가지만 함께 볼까요?
1: 스트레스를 줄인다
클래식 음악은 스트레스를 풀게 합니다. 임산부를 대상으로 자장가와 클래식 음악, 자연의 소리를 CD에 담아 들려준 경우, 임신 기간에 스트레스를 현저히 적게 느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심장 수술한 아이들의 치유 실험과정에서 조사한 음악의 영향에 대해 2006년 Journal de Pediatria, 82호에는 음악은 평온함은 늘리고, 고통은 덜 느끼게 한다고 했습니다.
2: 혈압을 낮춘다
클래식 음악은 혈압을 내려주고 심장 기능도 좋게 합니다. 믿기 어렵죠? 하지만 많은 연구결과가 그렇게 말해주고 있어요. Oxford 대학의 연구발표에서는 랩, 팝, 테크노 음악은 혈압을 올리지만, 클래식 음악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했습니다.
3: 기억력을 향상한다
이젠 두뇌로 가볼까요?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면, 뇌파가 활성화되기에 기억력도 솟아난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시지요? 클래식 음악을 듣는 아이가 똑똑하게 성장한다고 믿는 배경에는 아마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모차르트 효과’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Helsinki 대학의 컴퓨터 생명공학 연구원인 Chakravarthi Kanduri (차크라바티 칸두리) 는 포커스 그룹 실험을 통해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은 보상과 기쁨, 인지기능, 그리고 적절한 두뇌 기능에 중요하게 연결된 유전자 활동을 강화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클래식 음악이 추천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음악의 기능 때문이겠지요. 프랑스의 대학에서 연구해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에 출판된 내용도 클래식 음악을 배경으로 들으며 수업을 들은 대학생들은 음악 없이 수업을 들은 학생들보다 현저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도 저는 믿기 힘든 발표내용인데, 아무튼, 실험을 통해 증명했다고 하니까 클래식 음악이 두뇌에 주는 혜택은 절대 작지 않은 것 같아요.
4: 창의력을 높인다
그뿐 아니라 두뇌 기능 중 창의력도 솟게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잘 떠오르지 않을 때는 고민하지 말고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잠시 눈을 감고 편안하게 생각을 놓아보세요. 그리고 다시 한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거나 brainstorming을 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거예요.
5: 우울함을 치유한다
참, 클래식 음악이 우울증 치유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지요? 속상한 일 때문에 마음이 불안하거나 우울하다면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세요. 2010년 Effects of music therapy on depression compared with psychotherapy에 실린 조사결과도 음악 치유 (music therapy)를 받은 환자들은 정신요법 (psycho therapy)을 받은 환자들보다 우울증세가 더 적게 나타났다고 했습니다. 신기하죠?
6: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
2005년 5월호의 Journal of Advanced Nursing에 게재된 Hui-Ling Lai 와 Marion Good 박사의 연구 내용도 노인의 수면에 음악이 주는 비약물적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였어요. 잠들기 전에 45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빠르지 않은 조용한 음악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7: 감정을 바꾼다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감정도 바꾸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긴장을 풀게 해 주는 치유 적 기능 외에도 지친 오후에 활력과 에너지가 생기도록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강한 비트의 자극적인 다른 음악은 흥분과 함께 스트레스를 높일 수 있지만, 클래식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편안하게 하면서도 활력이 솟아나도록 바꿀 수 있습니다.
무료로 클래식 음악을 무한대로 고르고 듣는 방법
예전에는 음반이나 CD를 빌리거나 사서 들어야 했기에 불편과 비용적 부담이 있었는데, 요즘은 수천 가지의 음악을 나의 기호에 맞게 듣고, 리스트에 넣고 또 이후에도 계속 공짜로 들을 수 있습니다.
Youtube에서 내가 필요한 기능에 딱 맞는 클래식 음악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Youtube 검색창에서 나의 감성에 활력이나 집중, 또는 편안함이나 긴장을 풀어주는 다양한 클래식 음악을 찾으면 됩니다. Classical music for study 또는 Classical music for focus, Classical music for relaxation 등으로 검색하면 리스트는 줄줄이 나옵니다. 에너지 향상, 또는 분위기 전환에 도움을 주는 음악을 클릭해서 나의 취향에 맞는 것만 고르면 됩니다. Add to (+ 싸인) 를 클릭해서 playlist 에 넣어두면 음악 파일을 구매하지 않고도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든지 원하는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새로운 Play List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 단어 배열 또는 명명의 규칙을 만들어 두면 정말 편리합니다. Classical Music-Study, Classical Music-Relaxation, 또는 한글로 클래식 음악-집중, 클래식 음악-편안함 등으로 카테고리를 먼저 정하고, 대시 (-) 그다음에 넣고, 설명적 단어를 하나 또는 두 개까지만 추가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클래식 음악’을 앞에, 대시 (-) 는 중간에, 그리고 ‘집중’을 뒤에 붙이는 순서로 하면 나중에 리스트가 아무리 많아져도 내가 원하는 리스트와 그곳에 저장해 놓은 음악을 몇 초 내에 찾을 수 있어 편합니다. 몇 개만 예를 들어볼까요? ‘클래식 음악-공부’, ‘클래식 음악-집중’, ‘클래식 음악-자기 전’, ‘클래식 음악-이른 아침’ 등이면 되겠지요. 물론 하나의 리스트 안에 같은 종류의 음악을 얼마든지 넣거나 뺄 수 있어요. 그래도 여전히 공짜입니다.
하루를 시작할 때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세요. 피곤하고 지칠 때 활력을 주는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세요. 직장에서 배경음악으로 듣기가 불편하다면 그냥 이어폰을 사용하세요. 마음이 지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도 긴장을 풀게 하고 분위기를 밝게 해주는 클래식 음악을 들어보세요. 잠드는데 불편한 분들은 잠깐이라도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배경에 틀어놓고 하루를 마감하며 잠자리를 준비해보세요. 내 몸의 에너지와 기분도 이전보다 더 수월하게 지휘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될 거에요.
클래식 음악으로 에너지 넘치고 경쟁력 있는 하루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