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머릿속과 마음은 얼마나 정돈된 힘을 발휘하나요?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무엇을 해야 할지 헤매거나,  불안 또는 조급함이 나를 사로잡지는 않았었나요?

내면의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큰 도둑 중 하나는 정돈되지 않은 생각과 흐트러진 마음입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목적의식을 갖추면 방향이 분명해지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지휘할 수 없는 부정적 생각과 감정은 나를 주춤하게 하고 무력하게 만듭니다.

National Institute of Aging은 최근 발표에서 충동성, 만성 부정적 성향, 높은 스트레스, 그리고 뭐든 한꺼번에 하려 하는 다중작업 증은 정돈되지 않은 마음의 증상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이런 것들은 체중증가와도 연관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충동성에서 상위 10%에 있는 성인들은 하위 10%인 사람들보다 체중이 평균 24파운드 더 높다고 했습니다.

머릿속 정돈은 에너지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돈되지 않은 마음이나 생각의 혼란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스트레스와 영향을 주기에 해야 할 과제로부터 집중과 열의, 그리고 에너지를 현저하게 떨어뜨립니다. 반면에 깔끔하게 정돈된 마인드를 유지하면, 같은 시간에 동일한 작업을 하더라도 쏟을 수 있는 초점과 에너지가 훨씬 높습니다. 마인드를 지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생각의 정돈을 통해 고요한 마인드를 이루어 내면의 에너지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무언가 해야 하는데 활력이나 의욕이 솟지 않는다면, 집중이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먼저 내 생각이 정돈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이제부터 설명해 드릴 7가지 방법 중에서 한 두 가지만이라도 잠깐 실행한 후에 다시 일을 시작해 보세요. 그 차이를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거예요.

1. 부정적 감정 낮추기

삶에서 찾아오는 걱정이나, 짜증, 미움 등은 너무 커지기 전에 낮추어야 합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은 두뇌를 지휘하는 전전두엽 피질 (prefrontal cortex) 을 약화합니다. 오래 내버려 두면 상황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할 정도로 내 판단력을 제압합니다. 나쁜 감정이나 스트레스가 생각을 지배하면 집중 기능은 물론 나의 건강도 해칩니다.

고맙게도, 건강을 개선하는 행동이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잠을 푹 자고 일어나거나 잠깐이라도 운동을 하면 이런 공격적인 감정에 덜 흔들리게 되고, 에너지와 활력도 올릴 수 있습니다. 몸을 먼저 챙기면 두뇌까지도 혜택을 보는 것이지요. 어떻게 부정적 감정을 없앨까 고민하지 말고, 나가서 산책하거나 체조, 스트레칭 등을 해보세요.  잠도 푹 자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기분이 좋아지면, 부정적 감정도 신기하리만큼 작아집니다.

2. 머릿속에서 다 꺼내 적어놓기

적어두지 않고 그냥 머리에서 기억하려는 것은 마음의 정돈에 치명적입니다. 내가 해야 할 일이나 우려하는 사항은 할 일 리스트나 노트에 적은 후 머리에서는 놓아줘야 합니다. 안 그러면, 내 의지와 관계없이 두뇌의 한 부분에서는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계속 붙들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것들이 계속 늘어나면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피곤해지고, 삶에서 에너지와 활력을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내가 해야 할 모든 업무와 과제들을 언제든 볼 수 있는 리스트에 적어놓고, 머릿속에서 완전히 놓아주세요. 그만큼 마음도 가벼워지고, 실제로 집중해야 할 일에 더 깊이 몰두할 수 있습니다 .

3. 우선순위를 정하기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할일, 생각, 목표나 계획 등을 모조리 꺼내서 적어놓았다면, 그 항목들의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우선순위로 정돈되지 않았으면 여전히 복잡해 보이고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주저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의 목적과 목표에 맞추어서 가장 중요한 것부터 번호를 매겨가세요. 어느 정도 내려가다 보면 나머지는 나의 목적이나 목표에는 그리 상관이 없는 것들도 많을 거에요. 이런 것들은 한곳에 모아두면 되고, 우선순위 항목에만 초점을 맞추면 됩니다. 이렇게 정돈하면, 머릿속 뿐 아니라 몸도 가벼워짐을 느낄 거에요.

4. 단순화하기

한 번에 한 가지에만 단순하게 집중하는거예요. 다른 잡생각이 나면 노트에 적어놓고 하던 일에만 집중합니다.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의 방해가 나의 집중과 에너지를 빼앗지 못하게 하는 것이지요. 식사할 때에도 핸드폰으로 메시지 확인, 소셜미디어, 채팅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상대와의 대화, 그리고 맛있게 먹는 것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업무를 볼 때도 여러 가지를 동시에 하려 하지 말고 한 가지만 꺼내서 해결하고 다음 과제로 넘어가는 삶과 일터에서의 단순함을 추구해 보세요. 생산성 상승은 물론, 정돈된 삶을 통한 에너지도 솟아날 거에요.

5. 달력에 적어두기

단순해 보여도 달력에 적어두면 과제를 마무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할일 리스트에 넣어두어도 자꾸 밀리는 일들은 달력에 기록해보세요.

달력에는 두 가지를 적어두면 좋은데, 하나는 내가 가야 할 약속이나 이벤트이고, 다른 하나는 꼭 해야 하는 과제에요. 이렇게 달력을 활용하면 훨씬 머리가 가벼워지고 마음도 정돈이 됩니다. 되는지 안 되는지, 오늘부터 시작해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6. 눈을 감고 심호흡하기

스트레스로 마음이 요동될 때 잠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는 거예요.  눈을 감으면 하루의 복잡함에서 잠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 심호흡을 1-2분 정도 하면서 생각을 고요하게 하면 스트레스도 많이 내려가고 복잡했던 생각들의 횡포도 어느 정도 가라앉게 됩니다. 이렇게 마음을 잔잔케 하는 습관을 아침과 저녁, 그리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마다 잠깐씩 실행해 보세요. 생각을 어지럽게 하는 스트레스와 업무의 압력도 내 마음이 잔잔하게 되면 훨씬 다루기 쉽게 느껴집니다.

7. 현재에 몰두하기

세계적 베스트 셀러인 “Flow”의 저자 칙센트미하이 (Mihaly Csikszentmihalyi) 교수는 몰입 (Flow)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흡수된 상태라고 했습니다. 이때는 에너지와 창의력이 폭발적으로 솟아나고 시간의 흐름마저 잊어버릴 정도로 무아지경에 빠지는 가장 생산성 높은 시간이 됩니다.

지금은 머릿속 정돈과 집중을 위해 몰입의 조건을 딱 세 가지로만 요약합니다. 첫째는 분명한 목적의식, 둘째는 즉각적인 피드백, 그리고 셋째는 강렬한 도전입니다. 이 중 첫 번쨰인 목적의식은 지난 시간에 완성한 내 삶의 목적 리마인더를 눈앞에 부쳐놓으세요.

둘째는 즉각적인 피드백인데요, 오감의 레이다를 활짝 켜놓고 수반되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거예요. 고객을 대하는 일이라면, 상대의 반응이나 표정도 자세히 살펴보고, 나의 감정도 표현합니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손으로 하는 몸짓, 미소와 놀람, 기쁨의 표정, 목소리의 속도나 높낮이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현재에 몰두해 보세요. 회의할 때에도 궁금한 것은 바로 손들어 질문하고, 열심히 받아적고, 입으로도 반복해서 중얼 거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는 강렬한 도전입니다. 과제가 너무 쉬우면 집중을 유지할 수가 없지 않겠어요? 반면에 너무 어려우면 아예 좌절하거나 포기하게 되니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끌어낼 수 있을 만큼 강렬한 도전이 되도록 목표의 수위를 조정하면 됩니다.

이제, 오늘 다룬 방법을 7가지 방법을 통해서 마음을 고요하게 정돈하고 예리한 집중을 지휘해 보세요. 삶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나의 주변 공간을 정리함으로 에너지 레벨을 현저히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때 뵐게요.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