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회를 거쳐 나의 꿈과 소원 (Link), 목표 달성을 이루는데 방해되는 4가지 요소 (Link), 그리고 SMART Goal 을 만드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6가지 영역으로 나눠서 계획 만들기

이제는 내 삶의 주요한 영역에서  SMART Goal 을 만드는 시간이에요. 6가지의 영역에서 목표를 세울 것인데, 오늘은 그 중 나의 신앙과 일터의 목표에 뚜렷한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영역 #1-신앙적 목표

신앙이 왜 첫번째에 나오느냐고,정말 꼭 필요한 것인가 냐고 질문하는 분들이 있으세요. 신앙은 삶 전체 계획의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내 삶의 목적을 담고있는 믿음과 활동은 다른 어떤 동기나 의지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열정과 탁월함을 끌어냅니다.

신앙이 없어도 된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자신의 존재 가치와 삶의 목적이 무엇일까 먼저 질문해 보세요. 무엇이 내 삶에 진장한 의미와 가치를 주는 지, 그런 신앙을 갖는 것이 왜 필요한 것인지 열린 마음으로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동시에 나를 만드신 분이 정말 계신지 찾아보세요. 창조주 하나님은 마음을 다해 그 분을 찾는 이가 찾을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그 분의 약속이니까 의심을 잠깐 내려놓고,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매일, 진실한 마음으로 찾아보면서 내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지 관찰해 보세요.

그럼 신앙적인 목표 세가지를 만들어서 적어볼까요?

1: 개인 신앙적 목표

첫째는 개인 신앙적 목표입니다. 저에게는 아침 큐티를 하고 기록하는 거에요. 큐티를 적어보기 전에는 하나님이 나에게 구체적으로 말씀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어요. 그런데 실제로 해 보니까, 내 마음속에 다가오는 말씀과 구체적인 음성이 마치 종이 위에 나타나는것 처럼 느껴집니다.  이제는 하루 중 가장 경이롭고 감사한 시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 교회섬김의 목표

둘째는 교회를 섬기는 목표입니다. 예배만 드리면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눈부신 기쁨과 배움은 종종 관계를 통해 나타납니다. 또한 누군가를 위해 나눌  때 받는 감동과 행복은 정말 깊이가 다르지요. 내가 사는동안 남길 수 있는 특별한 흔적도 될 것입니다. 오늘, 교회 공동체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작게라도 목표를 만들어 시작해 보세요. 표현할 수 없는 의미와 기쁨을 발견할 거에요.

3: 교회밖 섬김의 목표

셋째는 교회 밖에서 섬기는 목표에요. “교회에서 할 수있는 봉사만으로도 버겨워요.” 라는 분도 계시지요.  하지만 교회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새로운 시야와 함께 넓은 커뮤니티를 향한 영향력도 길러줍니다. Compassion, Prassion, GoodSpoon, CBMC 등 우리 주위에는 섬김의 손길을 기다리는 공통체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얼굴도 만나게 되고 그 들과 함께 또 다른 시각과 비젼, 예전에 발견 못했던 의미와 기쁨도 얻게될거에요.

지불할 댓가                                                   

모든 목표에는 내가 지불해야 할 댓가를 미리 결정하고 적어놓습니다. 댓가를 고려하지 않은채 세운 목표는 성취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일의 우선순위, 시간 및 자원적 제한의 벽에 곧 부딫치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 것를 미리 떼어놓지 않으면 그 일을 시작할 시간조차 만들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많이 바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지불할 댓가를 미리 정해 놓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그럼 자신의 신앙적 상황과 우선순위에 맞춰서 위의 목표와 지불할 댓가를 적어보시겠어요?

영역 #2-직장/사업 목표

이젠 직장과 사업을 위한 목표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자신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딱 세가지 영역에서 만들어 볼께요.

성장 목표

조금 거칠게 들릴 수 있겠지만, 계속 발전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나의 사업체는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고 성장하면 좋을까요? 일터에서 자신의 성장을 위해 늘 배우며 노력하는 것처럼, 내 사업체도 성장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얼마나 빨리 사업체를 키우고 싶은지, 또는 직장에서 승진하고 싶은지 각 영역을 정해서 생각해 보세요. 매출과 직원 수, 또는 섬기는 고객등 다양한 부분에서 사업체 성장의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6개월 이나 1년 내에 꼭 키워야 할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사업성장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내가 오늘부터 실행해야 할 전략과 전술, 실행 계획등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리스트를 만들어서 과감하게 시작해야 합니다.  오늘 시작하지 않으면, 6개월 후에도 여전히 안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스태프 (팀워크) 목표

내가 속한 팀에 관련된 목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 혼자서만 잘 하면 되는 것 아닐까요? 물론 아니지요. 팀이 함께 잘 하지 않으면 궁극적으로 나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팀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주고, 계획하며 노력하는 사람이 결국 그 팀의 실제 리더가 됩니다. 내가 지금 사업을 하던, 팀의 일원으로 있던, 자신이 속한 팀을 위해 목표를 만드세요.  “이걸 왜 내가 해야하지? “ 라고 생각하지 말고, 한번 아이디어를 내 보고 또 나눠보세요. 직장내에서 나의 영향력과 리더십이 달라집니다.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내가 보스처럼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에요. 내가 리더의 위치에 있더라도 팀원들이 함께 자라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그들의 의견과 혜택을 나의 것 만큼이나 소중하게 생각하고 팀의 목표를 만들어보세요.

위임 (Delegation) 목표

뛰어난 위임 능력이 고속 성장의 열쇠입니다. 아무리 내 일을 잘해도 효과적으로 위임하지 못한다면 높은 지위를 갖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위임 능력을 기르는 데는 매우 불편한 시간과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안 해본 분들에겐 낯설은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 중에서 꼭 직접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업무부터 다른 이에게 맏기는 계획을 세웁니다.  맏기는 업무의 목적과 실무 방법, 필요한 권한, 그 외에 꼭 알야하 할 내용을 먼저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위임 대상자를 철저하게 훈련시킨 후에도 스스로 해 낼때 까지 처음 몇 주 정도는 옆에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지금 위임할 사람이 없다면, 차후에라도 맏기게 될 때를 위해 위임할 업무의 목적과 순서등 매뉴얼등을 자세히 만들어 놓으세요. 여전히 승진이 안 된다면 어떻게 하지요? 그땐 내 비용으로 가상비서를 고용하면 됩니다. 요즘은 개인도 큰 부담없이 가상비서를 필요한 시간 만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ifelesson123.com 에서 가상비서 고용관련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이에요. 다음시간에는 모든 분의 관심영역인 재정목표, 그리고 패밀리 목표를 다룰게요.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