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는 사람은 얼마나 행복할까요? 하지만 노력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룰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목표를 설정해야 하나요? 얼마전에 홍계호 장로님께서 CBMC 멤버들에게 Goal Setting 이란 제목으로 세미나를 해 셨주는데, 그 때 배웠던 레슨이 매우 구체적이었고 또 쉽게 적용하여 삶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홍계호 장로님은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존경하며 닮아가고 싶은 분이에요. 지난 수 십여년 동안 탄자니아 선교회를 이끌면서 그 곳에 기독교 학교를 지으며 꿈나무인 아이들과 자라나는 청소년, 그리고 지역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북미주 CBMC 센터빌 지회를 섬기며 젊은 기업인들에게 언제나 자상한 언어와 행실로 모범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가스펠 싱어인 아내 이용례 권사님과 함께 한국과 미국에 있는 교회들을 투어하며 매일의 생활과 일터에서 성경대로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 두 분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계십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을 이루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결정적인 이유는 어떻게 목표를 효과적으로 세우고 실행하는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삶의 각 영역에서 체계적으로 목표를 세우는데는 10시간에서 30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 시간이 낭비라고 생각될 수 있겠지만 체계적 목표시스템은 일 주일에 3- 10 시간정도 절약을 해 주기에 해마다 1,000% 이상의 이익을 줍니다. 약간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으세요?
이제 제가 배운 방법의 원리를 구체적으로 정리해서 누구나 직접 따라 할 수 있도록 예와 설명을 포함해서 나눠 볼게요. 그리고 lifelesson123.com 에서 workbook 도 포함해 줄 거니까, 바쁘더라도 꼭 시간을 내서 내 삶의 목표를 360도로 볼 수 있게하고, 실천해서,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자랑스러운 결과, 그리고 가장 좋은 한 해를 해마다 현실로 만들어 보세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내가 가져왔던 꿈
어릴적 부터 지금까지 꾸어온 꿈을 생각해보세요. 저는 꿈을 생각을 할때면 어린 아이로 돌아가는 것 같아서 참 행복해요. 어떠세요? 어쩌면 철 없어 보이는 그 꿈들을 다시 꺼내 적어보는 거에요. 제가 가졌던 꿈들은… 조금 유치해 보이겠지만 라디오 토크쇼 호스트, 선교 사업가, 베스트 셀러 저자, 그리고 제가 책과 삶을 통해 배운 레슨을 나누는 라이프 코치입니다.
당신은 어떠한가요? 어릴적부터 품었왔던, 청년때의 가슴 부풀어 오르게했던, 나이가 들면서도 마음 한 곳에서 사라지지 않는 꿈들이 많을 거에요. “그냥 꿈인 거지, 현실이 될 수는 없잖아.” 라고 하지 말고, 내 마음속에 숨어있던 그 꿈들을 3가지 정도만 자유롭게 종이위에 올려보세요.
어떻게 기억되길 원하는가
이젠 미래로 가볼까요? 먼 훗날, 내가 이 세상을 떠난 후에 어떤 사람으로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주위 분들에게 기억 되고 싶은가요? 홍계호 장로님은 오직 예수님만을 위해 살았다고, 가족을 위해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아빠와 남편으로 기억되길 원하신데요. 난 그 말을 들으면서 가슴이 짠 했어요. 나도 어쩌면 그 분처럼 최선을 다하며 살고 간 흔적에서 그렇게 기억되어질 수 있을까 소원하기 때문일 거에요. 나는 정말 어떤 삶을 살고 또 남은 가족과 지인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세요?
가능하면 영역을 4개로 나누어서… 1) 가족 2) 직장, 3) 교우, 4) 이웃이 나를 어떻게 기억해 주면 좋겠는지를 적어보는 거에요.
어떤 느낌을 받으셨어요? 진지하게 고민해 보았다면, 잠깐이었더라도 참 많은 생각이 머리를 스쳐갔을 거에요. 아무리 분주하게 잊고 살아도, 내가 이 세상을 떠나야 하는 시간이 언젠가는 오기 때문입니다. 늘 잊고살지만 누구보다 소중한 나의 가족, 수 없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일터의 동료들, 나 보다 더 크고 숭고한 목적을 위해 함께 모이고, 기도하고, 섬기며 웃음과 눈물을 함께 나누었던 사랑하는 교우들과 커뮤니티의 동역자들, 그리고 다정한 이웃의 웃는 얼굴이 머리에 스쳐갔을 거에요.
내가 남기고 간 그들의 기억속에 나는 정말 어떤 사람이었기를 바라나요? 아무도 없는 조용한 장소에서 몇 분정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고, 준비가 됬을때 펜을 들어서 적어보세요. 나의 삶을 다시 한번 조명해주고 정의해 주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거에요.
갖고 싶은 것 (Have)
이제는 내가 갖고 싶은 것을 적어보는 즐거운 시간이에요. 나만 보는 거니까 갖고 싶었던 것 만질 수 있는 것 뿐아니라 그럴 수 없는 것들도 자유롭게 적어보세요. 무엇을 갖고 싶으세요? 시간 제한과 진도를 빨리 나가기 위해 자세한 예와 workbook 은 LifeLesson123.com 에 올려놓을께요.
하고 싶은 것 (Do)
무엇이 하고 싶으세요? 삶을 통해 꼭 해보고 싶은 것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는 하루에 한 사람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는 것, 제가 다가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삶을 바꾸는 레슨을 나누는 것, 그리고 같은 목적을 추구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협력하여 더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함께 자라나는 거에요. 너무 거창하게 보이나요? 사실은 안 그런건데…
학위를 갖고싶거나, 외국어를 배우고 싶은것, 쿠킹 클래스를 듣는 것, 가보고 싶은 여행지… Bucket List 라고도 하는, 죽기전에 꼭 해 보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보며 꿈을 심어보세요. 일상에서 하고 싶은 일들은 어떤것들 인가요? 아무리 작은 마음과 행동이라도 그 소중함을 작다고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 아내와 한달에 한번 이라도 날짜를 정해서 데이트를 하고 싶은 것, 아니면 토요일 아침, 가족이 일어나기 전에 토스트와 쥬스를 준비해보고 싶다면, 그런 분들에게 정말 가슴 가득한 기립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되고 싶은 것 (Be)
내가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솔직하게, 그리고 활짝 웃음이 나올만큼 적어보셨죠? 이제 내가 되고 싶은 것을 그려보는 시간이에요. “이 나이에 되고 싶은게 무엇이 있겠어? ” 라고 생각하는 분이 분명히 계시지요? 이건 내가 평생 추구할 모습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내가 꿈꾸는 그 이미지를 매일 한 걸음씩 조금씩 닮아가기 위함입니다. 곰곰히 생각해보고 솔직한 표현으로 적어 보시겠어요?
느낌이 어땟나요? 이제 큰 그림은 정해 졌어요. 다음 시간 부터는 영역을 정해서 아주 구체적으로 실행해야 할 목표를 정할 것입니다. 종이와 펜, 그리고 이것만을 위한 작지만 예쁜 노트북을 하나 미리 장만해 두세요. 다음 주에 뵐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