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성이 있는 단계적 전환이나 어프로치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미리 생각을 해두고 준비하면 어렵지 않은 기술이지만, 처음 해보는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하거나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지렁이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날씨에 대해 대화를 나누다가, 비 오는 날, 그리고 그때 많이 볼 수 있는 지렁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겠지요.

보험상품을 판다면, 처음부터 보험 얘기를 꺼내는 사람은 없겠지요. 우선 삶에 대한 감사에 대해서, 그리고 가끔씩 우리에게 찾아오는 어려움, 자녀양육과 나이가 들어가는 과정등을 거쳐서, 아쉽지만 누구나 사랑하는 자녀와 배우자를 두고 먼저 떠나야하는 현실에 대해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낼 수 있겠지요. 남은 분들에게 해 줄수 있는 배려등에 대해 대화해보고, 그 중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의 한 가지인 생명보험의 필요나 혜택에 대해 오해가 없도록 자연스럽게 언급 할 수 있겠지요.

전도를 하고 싶다면, 무작정 “예수 믿으세요” 라는 말보다는 그 분의 상황을 살펴보면, 몇 단계로 주제를 전환하여 자연스럽게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 분이 몸이 불편하시면, 나도 그렇다면 얼마나 힘들텐데 그래도 잘 이겨내고 계신데 혹시 누구에게 의지하는 분이 있는지? 개인적으로 참 잘 견뎌내고 계신것에 대한 존경과 칭찬을 해 드리면서 다음 단계로 연결해 나갈 수 있겠지요. 그 분이 새차를 사셨다면, 결국 오래된 차를 팔거나 폐차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 인생의 유한함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도입할 수 있겠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관련성으로 연결하는 순서입니다. 어떻게 주제를 단계적으로 전환하거나 이끌어야 자연스러우면서도 효과적일지를 미리 생각해서 적어보거나 머리속에 그려보는 거에요. 그러면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보이게 됩니다. 목표없이 흘러가는 대화가 아니라 분명한 방향을 놓치지 않고 궁극적으로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기술입니다. 처음엔 어색할 수 있겠지만 연습을 해보면 곧 편해집니다.

그럼 정리해 볼까요? 대화를 통해 A 에서 B까지 갈때 핵심은 관련성으로 연결하는 것 입니다. 어떤 관련된 주제로 전환하며 갈 것인지 연결고리를 미리 생각해 두는 것입니다. 혹시 중간에 예상치않게 삼천포로 빠지게 되더라도 관련된 연결고리를 통한 단계적 전환을 미리 머리속에 가지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다시 방향을 목적지로 돌릴 수 있습니다. 결국은 내가 계획했던 대화의 목적지까지 우아하게, 신속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

위의 아티클은 워싱턴 DC 기쁜소리방송 (AM 1310) 라디오 칼럼  나은 삶을 위한 라이프 레슨 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7:50분과 오후 12:25분에 방송됩니다.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