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작업에 푹 빠져서 얼만큼의 시간이 지났는지 조차 알 수 없었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창의력과 에너지도 기대 이상으로 솟아나고, 업무수행 능력또한 평소보다 배가되어 며칠이 걸려야 할 프로젝트가 몇시간만에 마무리된 그런 기이한 경험을 언제 마지막으로 해보셨나요? 그때의 짜릿했던 성취감과 행복했던 감정들이 아직도 손내밀면 잡힐 듯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작업의 생산성이 날개를 단 듯 솟아오르고, 평소에 지루하고 힘겹게만 느껴지던 일들 마저도 너무나 쉽고 재미있게 바뀌어 일 자체가 마치 저절로 되어가는 듯한 그런 상황을 ‘Flow (몰입)’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매일 이렇게 일할 수 있다면 우리 뿐 아니라 세상의 미래 또한 바뀌지 않을까요? 생산력의 급증은 물론, 열중에 흠뻑 빠져 있을때 온몸으로 느끼는 짜릿한 행복감 자체가 몰입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됩니다.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는 “가장 행복한 사람들은 많은 시간을 몰입상태에서 보낸다”고 말 했습니다. 그들이 몰입에 빠져서 너무나 즐겁게 할 일을 할때에는 완벽에 가까운 결과를 내는 것 뿐 아니라, 그 순간속에 하나가 된 듯한 열정과 즐거움 때문에 시간 가는지도 모르게 됩니다.
우리는 어떤가요? 내가 하는 일을 이 정도로 집중해서 즐겁게 일하며 하루를 보내시나요? 아니면 힘들고 짜증나는 일을 억지로라도 해야 하나요? 같은 시간이지만 놀때에는 쏜살같이 지나가고, 직장에만 오면 1분, 1초가 거북이 걸음처럼 느껴지지는 않으시가요? 정말 내가 하는 무언가에 빠져서 그것을 더 할 나위없이 즐기며, 생산성 또한 몇배로 뛰게 할 수 있다면 어떻겠어요? 무아지경에 빠진듯한 열정과 기쁨으로 해야 할 일을 하는, 그런 경험을 마음속으로 갈망하고 있지는 않으셨나요? 누구나 그런 마음이 있을거에요.
먼저 중요한 일을 할때에 몰입에 빠져야 할 다섯가지 이유들을 간략하게 나열해 볼께요. 이제 몰입에 들어가는 마음의 준비와 연습을 앞으로 몇차례에 걸쳐서 해 볼 것이니까요.
첫째, 아주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시간의 흐름을 잊을 정도로 흥분과 열정에 사로잡힌다.
셋째, 집중력과 생산성이 수배로 솟아오른다.
넷째, 완벽에 가까운 결과물을 가져다 준다.
다섯째, 나의 한계를 깨고 점점 더 성장하게 된다.
어때요, 가슴속에 잔잔한 흥분이 솟아오르지 않으세요? 아인슈타인이나 모짜르트, 다빈치 등 우리가 잘 알는 역사속의 천재들도 모두 이런 몰입상태에서 그 들의 일을 했다고 합니다. 반가운 소식은, 실제로 이런 몰입상태에 빠지는 것은 몇가지 조건만 충족해 준다면 보통 사람들도 연습을 통해서 충분히 가능하다는 거에요.
다음시간 부터는 구체적인 연습에 들어가볼께요.
———-
워싱턴 DC 기쁜소리방송 (AM 1310) 에 방송되는 라디오 칼럼 내용입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7:50분과 오후 12:25분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