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들의 연구와 발표로 이미 잘 알려진 Flow (몰입의 상태) 는 인간의 두뇌와 신체가 최상의 성과를 내는 경이롭고 이상적인 상태라고 했습니다. 또한 가장 높은 차원의 희열마저 전달해주기에 누구나 생활에서 활용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몰입 상태에 들어가는 첫 단계인 집중의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집중하지 않으면 몰입에 빠질 수 가 없습니다. 다른 조건도 충족이 되야 하지만, 두려움 없는 편안한 집중과 몰두는 몰입으로 들어가는 문 (doorway)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속 집중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주변 상황에 대한 인식이 갑자기 사라지게 되지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어떤이는 몇초안에 다른이는 몇분이 걸려야 깊은 집중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작할때 내가 하는 작업에 얼마나 의욕있게 초점을 맞추느냐가 중요해요. 일상에서 몰입을 경험하고 그 놀라운 생산성과 혜택을 체험하려면 집중으로 시작할때 다음 몇가지를 염두에 두면 됩니다.

1) 조용하고 방해가 적은 장소에서 일을 시작하세요. 몇십분에서 몇시간정도 필요한 만큼 충분히 방해받지 않는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2) 마음을 고요하게 가다듬고, 내가 할 일을 어떻게 진행하고 마무리 할 것인지를 미리 머리속에 그려봅니다. 그 기대감과 열정, 성취해가는 환희를 마음으로 먼저 체험해 보는 거에요.

3) 작업중에 다른 생각이 떠오르면, 몇번이고 호흡을 크게 하면서 숨을 마시고 내쉬는 것에만 집중하여 다른생각을 지우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EQ (Emotional Quotient) 감성지수 이론으로 잘 알려진 Daniel Goleman 이 제시했던 연습방법인데, 큰 호흡을 반복하면서 다른 생각대신 호흡에만 주의를 두는 거에요. 이렇게 몇차례 하다보면 다시 마음이 가라앉고 내가 하던 일에 예리한 집중을 둘 수 있게됩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해보면 정말 효과적이에요.

4) 긴장을 푼 상태에서 또렷하게 집중하며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결과에 대한 염려나 부담등은 내려놓고, 내가 푹 빠져서 즐기듯 조금씩, 더 깊이, 흡수되는 듯 자연스럽게 집중의 깊이를 높여주는 거에요. 어느 순간이 되면 다른 생각이 다 없어지고, 일이 갑자기 재미있게 느껴지며, 생산성과 열정이 각자의 평균적 수치를 월등히 뛰어넘게 되요. 이때부터는 거의 시간의 흐름 또한 인지하지 못하는 흥분감있는 몰입에 들어가는 거에요.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연습을 통해서 더 자주, 더 깊이, 더 오래 몰입에 빠질 수 있기때문에 자꾸 반복해서 집중을 연습하면 되는 거에요. 매번 조금씩 더 깊고 큰 열정과 행복감을 느끼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제대로 하고 있는 거에요.

———-

워싱턴 DC 기쁜소리방송 (AM 1310) 에 방송되는 라디오 칼럼 내용입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7:50분과 오후 12:25분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