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으로 삶을 바꾸는 것이 가능할까요? 뉴톤의 움직임의 법칙 (Law of Motion) 을 살펴보면, 정체된 상태의 물체는 그대로 있으려고 하고, 움직이는 것은 계속 움직이려고 한다는 거에요. “object at rest tend to stay at rest and objects in motion tend to stay in motion.” 이 말을 곰곰히 생각해 보면 정말 삶을 바꾸는 적용이 눈에 보이게 됩니다.

내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면 아마도 계속 편하게 그 상태로 있고 싶어지는 것이고,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움직임과 에너지를 계속 진행하도록 유지하고 싶은 거에요. 결국 처음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렵지만 도미노를 넘어뜨리는 첫 움직임을 만들어 준다는 얘기죠. 일단 움직임만 만들어 놓으면 필요한 모멘텀과 에너지가 생겨나니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멈추어 있었을 때 보다 훨씬 쉬워진다는 논리입니다.

2분으로 시작하기

그럼 이 움직임의 법칙을 어떻게 내 삶에 적용해서, 훨씬 생산성있고 활기있는 하루를 만들 수 있을까요? 아주 간단한 건데… 시작하는 것을 딱 2분만 시작하는 거에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세요? 과일 하나만 먼저 먹기 시작하세요. 먹고싶은 고 칼로리 스낵이나 몸에 좋지도 않은 기름진 음식 대신 과일이나 샐러드들 먼저 입에 넣는거에요. 딱 2 분 동안만. 어때요 하실 수 있겠지요?

뱃살이 2분 만에 빠지는건 아니지요? 하지만, 미루고 또 미루고, 지겹도록 미루기만 했던 운동이라면, 2분만 시작해 보는 거에요. 오늘은 미루는 대신 잠깐 나가서 2분만 달려보세요. 그 2분이 3분이되고, 점점 1분씩만 늘려보아도 얼마 안 가서 15분 정도는 쉽게 달릴 수 있게 적응되는 것이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매일 QT 하는 것이 잘 안 되시나요? 2분 동안만 먼저 성경구절을 읽거나, 아니면 무료로 읽을 수 있는 매일성경 큐티 링크를 통해서 그 날의 구절만 읽어보세요 (link: http://su.or.kr/03bible/daily/qtView.do?qtType=QT1). “QT는 천천히 읽고 묵상하고 차분하게 기록하고 하는거 아니에요?” 라고 묻는 분도 있어요. 맞아요. 그렇게 해야 하는 건데, 모두 다 하려고 하니까 시작도 안 하는 거잖아요. 그냥 2분 동안 성경 구절만이라도 읽어보세요. 이미 시작을 했기때문에 모멘텀이 생기면 한 번 더 읽어보고, 생각해보고, 또 나의 생각을 기록해 보기도 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져요. 딱 2분으로 시작하는 것이 어느새 15분의 큐티가 됩니다. 그러니까 열쇠는 짧게 시작하는 거에요.

좋은 책을 통해서 삶을 바꾸길 원하세요? 책을 꺼내서 2분만 이라도 읽어보세요. 비록 짧지만 내가 충분히 독서에 빠질 수도 있는 결코 가볍지 않은 시간입니다. 그 다음엔 내가 좋아서 계속 읽는 거에요. 처음 2분을 투자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그 책은 평생 손에 대지 않았을 수도 있었겠지요.

2분 활용이 정말 되는 이유

당연히 2분으로 모든 것이 바뀔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그정도로 순진하지는 않잖아요. 하지만 2분이 앞으로 가야할 움직임을 생산해주기에, 그 동력이 바로 시작한 일을 계속 진행하도록 바퀴를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구요?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렵기 때문이에요. 아까 뉴톤의 움직임의 법칙 기억하시죠? 정체된 물체를 움직이는 것이 힘든 일이고, 움직이기 시작한 물체는 오히려 멈추게 하려면 힘을 가해야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일단 바퀴가 움직이면 그때부턴 재미도 나고 약간만 힘을 가해도 더 쉽게 전진합니다. 이렇게 나의 삶속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행동들을 줄 세워놓고, 하나씩 계속 앞으로 움직이도록 해 주면 됩니다.

접시 돌리기에서 배우는 레슨

어쩌면 접시돌리기와 같은 것 같아요. 접시 하나를 돌린 후에, 옆에서 다른 접시를 또 돌립니다. 그리고 두개를 왔다 갔다하며 약간씩 흔 들어주면 두개의 접시가 마술처럼 돌아갑니다. 이렇게 하나, 또 하나씩 돌리다보면 열개 이상 돌리는 것을 저는 어릴적에 많이 보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접시를 동시에 돌릴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뉴톤이 말했던 이 법칙 때문인 것 같아요. 돌아가는 접시는 계속 돌아려는 모션 안에 있기때문에 조금씩 흔들어 주면서 많은 접시를 돌릴 수 있는 거 아닐까요?

우리의 삶은 어떤가요? 내가 원하는 부분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싶은 부분, 꼭 이루고 싶은 것들은 많은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몰라서 늘 꿈만 꾸고 있었던 계획은 없었나요? 죽기전에 꼭 해보고 싶었던 여행, 배우고 싶었던 외국어, 도전해 보고 싶은 학사, 석사 또는 박사학위, 책을 써보고 싶었던 생각, 10K 달리기나 마라톤등 시작을 못해서 지금까지 몇년, 아니 몇 십년동안 아무런 계획없이 그냥 마음속으로 바라기만 했었던 꿈과 목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꿈만 꾸지 말고 이제는 2분만 이라도 생각하고, 계획하고,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하나씩 일단은 시작해 보는 거에요.

움직임을 통한 모멘텀이 열쇠

그러니까 모멘텀을 솟아나게 하는 것은 작은 시간과 노력으로도 가능한데, 일단 바퀴에 모션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기대하지 못했던 큰 결과로 이어지는 과정이 만들어집니다. 바로 이것이 작지만 커다란 결과를 가져다 주는 비밀입니다. 많은 분들이 그것을 미리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매일 단 2분으로 새로운 미래의 방향과 흐름을 만들지 않는 것 같아요.

단 2분, 그리고 그 2분을 채우는 약간의 에너지가 시작에 필요한 전부이고, 지금은 그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럼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내가 2분동안 할 수 있는 일들, 매일 2분만 투자해서 내가 기르고 싶은 습관, 나의 꿈과 목표를 적어서 주머니의 지갑에 가지고 다니는 거에요. 핸드폰에 넣어두어서 자주 체크할 수 있어도 좋아요. 그리고 짬이 날때 생각하지 말고 바로 뛰어드는 거에요. 이게 얼마나 놀라운 하루를 만들어 주는지 꼭 경험해 보세요.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