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집중에 도움을 준다?
음악이 우리의 정서나 무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일입니다. 하지만 집중을 위해 실제로 음악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하면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많은 연구나 조사발표 또한 다양한 음악이 여러 영역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준다고 말해줍니다. 내가 업무나 프로젝트 또는 창의력을 필요로하는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음악을 찾아보고, 필요할 때 선택적으로 틀어놓으면 평소보다 몰두에 들어가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방해를 최소화 해주는 음악
일하는 시간 동안에 우리에게는 많은 방해요소가 찾아옵니다. 음악은 우리에게 필요한 집중과 함께 수시로 나를 방해하는 여러 요소들로 부터 막아줄 수 있습니다. 소란스런 환경은 집중하는데 많은 방해를 줍니다. 이때에 헤드폰을 사용해서 음악을 듣거나, 그냥 음악없이 쓰고만 일을해도 집중력과 함께 생산성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모짜르트 효과
영국의 Birmingham 대학에서 모짜르트 효과 (Mozart Effect) 로 발표된 연구결과는 모짜르트 음악이 공간적 시간 추론 (Spatial-temporal reasoning) 과 같은 정신적 과제를 실행할때 단기적 효과를 높여준다고 밝혔습니다.
집중에 돕는 음악은 우리의 무드와 즐거움을 높여주는 neurotransmitter (신경전달 물질) 로 알려진 도파민 (dopamine) 을 두뇌에서 방출하도록 도와주고, 현재의 업무, 특히 반복적인 유형의 업무 효율과 창의성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자연의 소리
2015년에 미국 음향학적 사회 저널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에 발표된 연구자료에 의하면 사무실에서 물소리나 자연의 소리를 틀었을때 직원들의 인지적 기량과 무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향은 사무실을 넘어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공부에 도움을 주는 클래식 음악
Helsinki 대학의 연구원들은 클래식음악을 듣는 것은 두뇌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하, 모짜르트, 베토벤의 클래식 음악은 시험을 준비하거나 업무 프로젝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cientific Reports 에 발표된 다른 조사에 의하면, 8세부터 9세의 아이들과 65세에서 75세의 나이든 참가자들에게 과제를 3번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처음엔 모짜르트 미뉴에트를 배경음악으로 틀었고, 두번째는 같은 미뉴에트에 불협화음의 간격을 포함했고, 세번쨰는 음악없이 과제를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결과는, 아이들과 나이든 분들 모두 모짜르트 미뉴에트를 들었을때 불협화음이나 음악이 없을 때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냈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음악이 집중을 늘리는 이유
음악에 대한 개별 선호도 또한 두뇌의 역량을 키워주는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Teresa Lesiuk 의 연구에 의하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과제를 수행한 사람이 음악을 듣지 않고 일한 사람보다 더 빨리 일을 마친다고 했습니다. (이때 약간 숙련된 기술을 가진 분들이 가장 효과를 많이 보았다고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 집중을 늘려준다는 학설은 그 음악을 듣는 이의 감정을 조절하는 두뇌의 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감정이 흘러나와 한 단계 높은 생산성을 이루는데 기여한다는 것 입니다.
가사가 있는 노래 vs. 배경음악
2012년 Work 라는 발표에서는 가사가 있는 노래와 가사 없는 배경음악이 주의와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여 발표했는데, 가사가 포함된 음악은경우에 업무 집중에 현저하게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밣혀졌습니다. 따라서, 방해요소를 줄이고 집중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노래 가사가 없는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음악을 사용해서 나의 집중을 늘릴 수 있는지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할께요.
먼저, 나는 고요함 속에서 가장 집중을 잘 할 수 있는지 아니면 음악을 틀어 놨을때 더 집중과 감정적 몰두를 쉽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음악이모든 사람에게 집중력을 늘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조용한 환경에서만 깊은 몰두를 경험할 수 있는 분이 있고 가벼운 배경음악이 있어야 즐거운 마음으로 오랫동안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을 쏟을 수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는 어떤 종류에 속하는지 조용한 가운데서 일을 해보고, 또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배경에 틀어놓고도 일을 해 보세요. 이때 음악이 방해가 된다면,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서 집중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주위의 소리가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음악없이 헤드폰만 쓰고 일하는 분들도 있어요.
만약 음악을 켜 놓을때 집중을 쉽게, 오래할 수 있다면, 어떤 음악이 나의 집중력을 늘려주는지, 어느 정도의 볼륨일때 효과적인지, 얼만큼의 시간동안 듣고 또 꺼 놓는 것이 좋은지도 실험해 보세요.
저는 일을 시작할때에 처음 몇 분정도는 가스펠이나 worship song 을 들으면 오늘 나에게 맡겨진 일에 더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야 겠다는 의지와 힘이 솟아납니다. 하지만 조금씩 집중에 들어가면서 몇 분 후 부터는 중간 중간에 들려오는 음악소리나 가사 때문에 볼륨을 줄여서 몇 분 정도 더 듣던지, 가사가 없는 조용한 음악으로 바꾸거나 듣는 것을 중단합니다. 저에겐 집중으로 들어가는 초기단계에서 특히 기분을 좋게해주고 또 열정이 솟아나게 해 줍니다.
나에게 주는 음악의 효과는?
음악이 공부나 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다양한 연구와 실험을 통해서 계속적 증명이 되고 있지만, 모든이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감안해서, 아직 해 보지 않은 분들은 테스트 해 보면 좋습니다.
공부나 집중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음악은 주로 바로크 종류의 클래식이나, 부드러운 재즈, 잔잔한 바닷가의 파도소리나 숲속에서 나는 자연의 소리, 또는 나의 생각을 방해하지 않는 약간의 비트가 있는 음악을 작은 볼륨으로 듣는것은 현저하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요함이 때로는 지루하게 느껴지거나 웬지 모를 불편함을 준다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남에게 방해를 주지 않으려면 헤드폰을 쓰고 있으면 되지만, 주위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면 귀를 덥는 헤드폰 보다는 이어폰이 더 좋습니다. 낮은 볼륨으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시끄럽거나 자극적인 음악이나 노래는 안 되는 거고요 낮은 볼륨으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의 아이는 배경음악으로 더욱 집중 할 수 있는가?
아이들이 집중해서 암기해야 할 때에는 헨델이나 비발디 같은 바로크 스타일이 추천됩니다.
에너지를 높여주어서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을 빨리 처리해야 할 경우에는 비트가 있는 음악이 좋습니다. 이때는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음악이나 팝송, rock 노래도 도움을 줍니다.
창의적인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필요하세요? 가벼운 재즈나 George Winston 의 Autumn 같은 피아노 솔로 음악이 좋습니다.
배경의 소리가 신경쓰이세요? 헤드폰을 통해서 잔잔한 아니면 내가 힘을 받거나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어보세요. 일반적으로는 클래식 바로크 음악이나 잔잔한 자연 노이즈, 반복되는 비트의 편안한 음악들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Spotify.com 에 들어가서 무료버전으로만 등록하여도, focus, concentration, study 등의 키워드로 찾아보면 공짜로 들을 수 있는 집중을 위한 음악들을 많이 사용할 수 있어요.
자, 이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통해서 집중할 수 있는 능력과 업무, 그리고 공부의 효과를 한층 더 늘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