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회 동안 삶의 중요한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 생활속에서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법을 다룰 거에요. 이를 위해 전략과 전술, 확신 시스템 (Belief System), 시간표 (타임라인), 헌신 (commitment), 동기부여 (Motivation) 의 5가지 영역을 커버할 것입니다.
내가 추구할 영역별 목표는 이미 다 만들어 놨으니까, 이제 어떻게 하면 이것을 효과적으로, 재미있게 이룰 수 있는지 배우면 됩니다. 목표를 정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목표를 이루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부터는 방법론인데, 간단히 몇가지만 알아도 훨씬 쉬워집니다. 먼저 목표가 크다면 몇개의 작은 하위 목표로 나눠보세요. 이미 실행할 크기의 항목으로 되어있는 목표라면 그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전략 (Strategy) 과 전술 (Tactics)
전략 (Strategy)
전략없이는 목표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전략은 그냥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름 가족 단기선교를 가는 목표라면, 어떻게 휴가를 그 때에 맞추어서 낼 것인지, 팀 훈련이나 필요한 예산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 그 목표를 위한 전략적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전술 (Tactics)
그 다음은 전술 (tactics) 인데, 이 것은 전략적 계획을 이루기 위한 실행 아이템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팀 훈련을 위해 해야 하는 전술, 즉 구체적 행동 리스트에는 매주 토요일 오전에 만나는 것, 그 때 함께 배울 현지 언어나, 복음제시 방법, 현지 선교사님과 어떻게 협력하며 도울 것인지 등에 대해 미리 소통하는 것 들이 되겠지요.
이렇게 전략과 전술을 만들어 놓으면, 일이 얼만큼 진행되었는지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종이에 적는 것도 좋지만, 핸드폰이나 인터넷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쉽고 유용한 툴이 많아요. 저는 asana 나 wunderlist 를 추천합니다. 이미 프로젝트나 할 일 리스트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언제든 새로 적고, 수정 할 수 있고, 또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 서로 공유하며 함께 프로젝트를 만들고 완성해 갈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3: 확신 시스템 (Belief System)
삶의 분명한 목적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흔들리지 않는 확신이 있습니다. 이 믿음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는 존재해야 하는 목적과 이뤄야 할 꿈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잠깐 멈추더라도 목적의식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가슴속 울림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목표를 이뤄야 하는 이유와 열정을 갖게 됩니다.
4: 시간표/마감일 (Timeline)
시간표가 없다면 오래 지나도 마무리 못할 수 있습니다. 빨리 끝내고 싶다면 마감일을 정해놓고 자신과 경주해 보세요. 속도는 물론, 과정 자체도 재미있어집니다. 모든 주요 항목에는 약간 도전이 되는 마감일을 정해 놓으세요.
동시에, 미래를 향한 중장기 시간표도 필요합니다. 평생목표, 3년 목표, 6개월 목표, 이번 달, 이번 주, 그리고 오늘의 목표를 볼 수 있도록 정렬합니다. 잊지 말아야 하는 건, 언제나 상위 목표에 맞추어 하위 목표가 만들어져야 하는 거에요.
관련된 내용은, lifelesson123.com 에서 라이프 시스템 #3: 삶의 목적과 방향을 위한 지도 만들기 2 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5: 헌신 (Commitment)
주위에 알리기
나의 의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하기 싫을 때나 미루고 싶은 유혹이 반드시 찾아오기 때문이에요. 포기하기 힘들도록나의 헌신을 고정시켜주는 장치를 만들어 놓으세요. 내 꿈과 목표를 가족과 친구들에게 얘기하고 또 보이는 곳에 부쳐둡니다. 많이 알리고 자주 볼 수록 더 강한 책임감이 솟아나기 때문이에요.
저 처럼 창피함을 당하는 것이 죽는것보다 싫은 분들은 자신에게 격려할 만한 분만 찾아 먼저 그들의 꿈이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거에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나의 목표를 나누며 함께 격려하는 책임 파트너가 되자고 제시해 보세요. 또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 에게도 말 해 보고, 가끔씩 나의 진행사항을 물어봐 달라고 부탁하면 더 좋습니다.
방해요소 제거하기
나를 방해하거나 붙잡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둘러보세요. 그것을 제거할 현명한 방법을 미리 고안해서 준비를 갖추는 거에요. 체중을 줄이겠다면, 눈에 보이는 곳에 스낵이나 음료, 냉장고에 아이스크림등은 아예 두지 않는 것입니다. 처음엔 아쉽겠지만 유혹과 싸우는 것 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마일스톤 정하기
마일스톤을 활용하면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목표를 작은 마일스톤으로 나누고, 하나씩 정복해 보세요. 매주 해야 할 일을 정해서 그 분량만큼 꼭 마치는 것으로 하면 진행사항과 업적을 눈으로 보게됩니다. 10 파운드를 빼고 싶다면 일주일에 1 파운드씩 빼는 마일스톤을 정해서 10주에 이루는 것이 단번에 10파운드를 빼려고 달려드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또 빠진 몸매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동기부여 ( Motivation)
작은 습관을 실행할 때에 솟아나는 모멘텀은 내가 지휘할 수 있는 동기부여 방법입니다. 지금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습관중 핵심이 되는 몇가지를 소개한다면…
목표 가지고 다니기
드림 노트북을 잘 보이는 곳에 놔두고 자주 확인합니다. 핵심 목표만 따로 벽에 붙여 놓는 것도, 카드처럼 프린트해서 지갑에 넣어도 좋지만, 저는 핸드폰 앱을 가장 추천합니다. 오전에 한번은 목표 리스트를 확인하고 그 날의 우선순위와 할 일들을 목표에 맞게 정렬합니다. 하루의 일을 삶의 목적에 맞게 맞추는 습관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에요.
미루지 않고 바로 시작하기
가장 힘든 상대는 미루고 싶은 마음이에요. 어떤 이유로 포장되어도, 미루는 습관이 한번 붙게되면 목표는 시야에서 멀어집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미루지 말세요. 매일 한 가지라도 해 놓는 습관은 앞서가는 삶을 가져다 줍니다. 시간이 없다면, 타이머를 놓고 2분만 연습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해보세요. 모멘텀이 생기면서 금새 적지않은 분량을 해놓게 됩니다.
시작시간 정하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간관리는 딱 한 가지만 충분합니다. 오늘 해야 할 과제의 시간을 정해 놓고 반드시 지키는 거에요. 그 시간에는 다른 어느 것도 하지 말고, 나와 약속한 과제만 합니다.
가장 하기 싫은 일 먼저 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못난 개구리를 먹으라고 했던 Mark Twain 의 지혜를 Brian Tracy 가 그의 베스트 셀러 Eat That Frog 을 통해 전 세계에 보급한 효과적 업무관리 방법입니다.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아침에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열쇠입니다. 자기전에 제일 하기 싫은 일 3가지를 정해놓고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큰 놈 부터 해치우는 거에요. 그리고 그 다음으로 하기싫은 일, 또 그 다음 … 어려운 일부터 먼저하면, 그 날의 일들은 신기하리만큼 쉽게 해결 됩니다. 관련내용은 lifelesson123.com 에서 ‘못난 개구리 먹기’ 연재를 보세요.
어느덧, 꿈을 이루는 목표설정방법 연재를 마무리할 시간입니다. 그동안 저도 함께 목표를 세우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Goal Setting 세미나를 통해 얻은 지혜를 나눌 수 있었던 것이 참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저와 만나서 식사도 하며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저의 ‘드림 파트너’ 가 되어주고, 협력과 동역까지 허락해 주신, 그리고 무엇보다 목표를 세우고 이루는 과정이 어떤 것인지 자신의 열린 삶을 통해 보여주신 홍계호 장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