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 자주 무료하거나 피곤하다면, 혹시 내 삶에 분명한 목적의식이 없다는 신호는 아닐까요? 왜 오늘을 사는가에 대한 답이 없다면, 과연 나는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에 삶의 목적을 발견하는 첫째 스텝인 나의 시각을 내려놓는 것과 둘째인 타인을 향하여 눈을 뜨는 연습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5가지를 더 추가해서 목적을 발견하는 연습을 마무리할 것입니다.
- 노트를 꺼내서 적어보기
아무도 없는 조용한 공간에 앉아내 삶의 목적이 무엇일까 생각하며 하나, 둘 계속 적어보는 거예요. 10개, 20개… 그 이상이라도 계속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 처음엔 느낌이 없거나 감정이 복 밭일 수도 있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생각을 모두 다 적었을 때 펜을 놓습니다. 다음날 그 리스트를 다시 보면서 또 생각나는 것이 있는지 적어봅니다. 이렇게 며칠 동안, 내 안의 목적의식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빠짐없이 기록해 보는 거예요.
이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고요한 마음으로 기도나 사색을 하면 좋습니다. 진정한 기쁨이나 식지 않는 열정을 이끌기 위해서라면 자신을 위한 욕심이 아닌, 오히려 자신을 드릴 수 있는 절대적 가치와 목적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 남의 눈치 보지 않기
이 과정에서 꼭 주의해야 할 점은 나 자신의 내면의 울림에만 초점을 맞춰야 하는 거예요. 남을 의식기 시작하면 어려워집니다. 상대적 시각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대적인 관심에 빠지면, 절대적 목적에 절대로 다가갈 수 없습니다.
그럴 때마다, 크게 심호흡을 하고, 편안하게 자신의 내면에만 집중해 보세요. 아침 일찍 일어나 적어 보거나, 올빼미형이라면 늦은 밤에 완성해도 좋습니다. 방해가 없는 혼자만의 시간을 활용하세요. 어떤 생각을 적던, 중요한 건 남의 눈치를 보거나 의식하지 않는 거예요. 아시겠지요?
- 리스트에 3가지 필터 적용하기
나의 리스트에 어떤 것들이 적혀 있나요? 이젠 다양한 항목들을 세 가지 필터를 통해 걸러내는 작업이에요.
첫째 필터는 내가 얼마나 좋아하느냐예요. 생각하면 정말 가슴이 뛰는 것들이 있지요. 그런 것들을 한 곳으로 모아보세요. 정말 하고 싶지 않거나, 근사해 보이지만 마음에 썩 내키지 않는 것들이 있다면, 살짝 옆으로 빼놓으시면 됩니다.
둘째 필터는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이냐예요. 남들과 비교하는 상대적 기준으로 보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만 판단합니다. 여러 영역 중에서, 비교적 잘하거나 배우더라도 멀리 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셋째 필터는 나의 경험이에요. 과거의 경험을 통해 내가 직접 깊은 감동이나 가슴속 열정을 느끼지 않았던 것이라면 데이트도 해 보지 않고 결혼하겠다고 달려드는 것과 같습니다. 나의 아픔과 두려움, 눈물과 땀, 기쁨과 열정이 묻어져 있는 경험을 통해 내 마음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진짜 목적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유 없이 찾아오는 고통과 어려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으십시오. 나에게 끔찍한 상처를 준 과거의 아픔들도 오히려 나의 궁극적인 목적을 발견하고 이루는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삶을 바꾸는 놀라운 에너지로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필터를 적용하면, 거의 내 삶의 내면적 에너지를 높이 솟아나게 하는 목적이 어떤 것인지 윤곽이 보일 거예요. 가슴 깊은 곳에서 분출하는 나만의 열정도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고 힘이 솟아나는, 조금 늦게 출발했더라도 잘하고 멀리 갈 가능성이 있는, 아픔이나 상처가 나의 발목을 잡지 않고 오히려 더 큰 동기와 힘을 만들어주는 이 세 가지 필터를 통과한 것이 무엇인지 발견해보세요. 너무 까다롭게 필터를 적용해서 하나도 안 나오면 곤란합니다. 차라리 자신에게 너그럽게 필터를 적용해서 몇 개 이상은 나오도록 해 주세요.
이 목적 항목을 바라볼 때 가슴이 짠하거나 눈물이 핑 도는 그런 느낌도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쳐다봐도 별 느낌이 없다면,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나의 내면적 감정과도 연결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니까요.
- 삶이 6개월 남았다고 가정하기
이제 3가지 필터를 통해 결정된 하나 또는 몇 개의 목적항목을 보며 자신에게 질문해 보세요. “내가 앞으로 6개만 더 살 수 있다면, 그래도 이것을 추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인가?” 만약 아니라면, 목적을 찾는 스텝을 다시 반복해서 6개월만 남은 삶이라도 이를 위해 쏟을 수 있는 가장 큰 목적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감정만 움직이는 것이 아닌, 실제로 남은 삶을 아낌없이 드릴 수 있는 단 하나의 목적이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한 목적이라면, 그것이 나의 절대적 삶의 목적이라고 생각하고 적어놓으세요. 이제부터는, 남 따라 하지 말고 이 목적을 위해 살겠다고, 다른 것 다 놓치더라도 이것만은 꼭 붙들겠다고 다짐해 보세요. 물론, 앞으로도 조정할 수 있는 거니까 완전히 나를 묶는 사슬이 되지는 않습니다.
- 하나님 안에서 발견하기
이 모든 과정 위에 한 가지 꼭 추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알고 그분의 계획안에서 추구하는 것입니다. 너무 종교적이지 않냐며 건너뛸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이 빠지면 그림자만 붙잡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소명과 연결되지 않았다면, 아무리 가슴 뛰는 목적이라도 결국은 허무함에 이를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높고 큰 에너지를 만드는 내 삶의 진정한, 절대적 목적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원과 맞물릴 수 없다면 그 가치가 얼마나 클 수 있겠어요?
지금 내 가슴을 흔들고 순간적 활력을 분출시킨다고 해도 하나님 없이는 영원의 시각으로 연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분 안에서 나의 목적을 발견할 때에 비로소 전구에 불이 켜지듯 환해짐을 느낄 것입니다. 왜 내가 지금 이곳에 있는지에 대한 분명하고 흔들림 없는 대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제, 절대적 삶의 목적을 찾는 7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끊임없이 솟아나는 내면의 에너지를 매일 경험해 보세요.
앞으로는 일상의 실제적인 부분에서 에너지를 키워내는 방법들을 다룰 거에요. 다음 시간에는 생활과 주변의 정돈을 통해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럼, 다음 주에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