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회 동안 소개했던 다양한 에너지 관리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비교적 높은 에너지를 온종일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래도 단기적 에너지 부스터가 필요한 때가 있지요?
커피나 에너지음료에 의존하지 않고 즉시 에너지 부스트를 일으키는 18가지 방법을 소개할게요.
1. 심호흡하기
코로 깊은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입으로 아주 천천히 내뱉는 심호흡을 10회 정도 반복해 보세요. 심호흡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산소공급은 늘려줍니다. 들이쉴 때 폐에 공기를 가득 채우고, 내 쉴 때도 폐를 완전히 비운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끝까지 다 뱉어보세요. 우리는 평소에 얕게 호흡하기 때문에 1분 정도의 깊은 호흡도 몸과 두뇌에 산소를 대폭 늘릴 수 있습니다.
2. 음악에 심취하기
음악도 에너지 상승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일이 잘 안 풀리거나 지칠 때 이어폰을 귀에 꽂고 내가 좋아하는 노래나 음악을 들어보세요. 들을 때마다 활력이 나는 음악을 저장해 놓고 충분한 볼륨으로 스트레스도 함께 털어 버리세요. 흥얼거리며 푹 빠질 수록 더 큰 에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껌 씹기
껌은 입안의 향긋함과 함께 활력도 회복시킵니다. 심장 박동수도 늘려주고 두뇌에 공급되는 혈액의 흐름도 자극해줍니다. 시원한 박하향이면 더욱 활력 회복에 좋습니다.
4. 빠른 걸음으로 산책하기
음식은 몸에 연료이지만, 산소공급 또한 중요합니다. 잠깐이라도 나가서 빠른 속도로 걸으면 심장이 빠르게 뛰어 산소공급량도 높아집니다. 머리도 식히고 에너지 상승도 금방 체험할 수 있어요
5. 주변 정돈하기
어질러진 업무 공간은 집중도 어렵게 하고 마음도 지치게 합니다. 2분 정도만 시간을 내서 책상과 주변을 정돈해보세요. 시야와 마음이 정돈되면 기분도 활력도 함께 솟아납니다.
6. 달력 확인으로 통제력 회복하기
달력을 보며 이번 주와 앞으로 몇 주의 일정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통제력 회복과 함께 긍정적 에너지를 느낍니다. 통제력 향상으로 에너지를 높이는 주변 정돈과 달력확인, 꼭 해보세요. 정말 신기해요.
7. 할 일 줄이고 약속 취소하기
해야 할 일이 너무 쌓여있는 것, 무리한 일정은 시작도 전에 주저앉고 싶게 합니다. 할 일 리스트에서 꼭 해야 하는 우선순위 항목 5가지만 따로 적어서 눈앞에 두고, 나머지는 덮어두세요. 무리한 약속 일정이 있다면 연기하거나 취소해 보세요. 시야가 가벼워야 힘이 솟습니다.
8. 새로운 경험하기
새로운 것을 시작해 보세요. 다른 길로 산책해 보거나, 가보지 않은 음식점도 들려보고, 무언가를 배우는 것도 활력을 선물합니다.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도 바꿔보고 마음속으로만 그려왔던 취미도 시작해보세요.
9. 할 일 모두 적어놓기
머릿 속에 해야 할 일들이 가득 차 있으면 육중한 무게를 지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종이 위에 생각나는 대로 다 적어보세요. 지금 할 일, 나중에 하고 싶은 일, 달력에 기록해 둘 일 등 모조리 다 정리하는 거에요. 그후에 머리에서 놓아주면, 정말 가뿐해지고 힘이 다시 찾아올 거예요.
10. 작은 할 일 몇 가지를 순식간에 해치우기
오늘 꼭 해야 할 과제 중에서 금방 마칠 수 있는 것 두세 개만 격파 리스트로 만들어서 주르르 마무리하며 줄을 그어보세요. 성취감, 자신감과 함께 상승하는 에너지를 느낄 거에요.
11. 아주 세게 손뼉치기
손바닥이 아플 정도로 아주 힘차게 손뼉 치면 두뇌도 깨워주고 혈액순환도 좋아집니다. 아침저녁 힘찬 박수로 손바닥 신경을 자극해주면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 소리 때문에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겠죠? 이럴 땐…
12. 귀를 꼭꼭 주무르기
귀를 아플 정도로 꼬집듯 30초만 누르고 문질러보세요. 온몸의 지압 경혈 (에너지 흐름의 경로) 은 귀의 표면을 통과하기에 Fatigue and Fantastic의 저자인 Jacob Teitelbaum 박사는 “귀 마사지는 모든 경혈을 연합하고 에너지를 흐르게 한다” 고 했어요. 아주 꼭꼭 주무르면 처음엔 말도 못 하게 아프지만, 원기를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13. 스트레칭하기
방문을 열고 팔을 90도 각도로 구부려서 양쪽 문틀을 붙잡고 몸을 앞으로 밀면 어깨가 시원하게 스트레칭 됩니다. 의자에 앉아서도 손을 깍지끼고 머리 위로 손바닥이 천장을 향하도록 쭉 폅니다. 이때 팔은 곧게 해서 약간 뒤쪽으로 밀어주고, 또 왼편과 오른편으로 기울여서 옆구리 스트레칭도 해 주세요. 1-2분 정도만 풀어도 몸은 가벼워지고 힘이 납니다.
14. 자세 똑바로 하기
앉아서 일할 때도 자세를 똑바로 하면 힘이 납니다. 앞으로 구부러지거나 늘어지는 자세는 힘이 덜 드는 것 같지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에 사실은 더 피곤합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지금 자세를 바르게 해 보세요. 제가 보고 있다고 생각하시고요.
15. 물 마시기
수분이 부족할 때 제일 먼저 느끼는 현상이 피곤입니다. 탈수는 업무 능력과 기억력도 떨어뜨립니다. 물병을 가지고 다니며 충분히 물을 마시세요. 피곤함을 느낄 때는 좀 많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물을 마셔보세요. 화장실을 자주 가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것도 짧은 휴식에 걷는 운동이 되니까 일석삼조예요.
16. 페퍼민트 기름 바르기
카페인이나 에너지 음료 대신 페퍼민트 기름을 양 손목에 몇 방울 발라보세요. 저도 설마 했었는데, 해보니 정말 되더라구요. 이젠 서랍에 작은 페퍼민트기름을 갖다 놓고 피곤할 때 바르고 향을 맡는데, 카페인보다 훨~씬 나아요.
17. 찬물에 적시기
화장실에 잠깐 들려 손이나 얼굴을 찬물에 담그거나 씻어보세요. 기분 전환은 물론 피부에 수분 공급도, 혈액순환도 도와줍니다. 집에 있다면 얼음을 넣어서 아주 찬 물로 해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톡톡 얼굴과 손등을 때리듯 마사지하면 더욱 상쾌합니다. “음, 그렇겠지”라고 끄떡이지만 말고 지금 한 번 해보세요. 지금 일어나면 1-2분이면 되잖아요. 두뇌의 피로를 풀고 신체의 에너지 부스트도 경험하세요.
18. 주거나 나누기
이것도 참 신기한데요, 작은 것이라도 주거나 나누면 마음도 따스해지고 에너지도 솟아납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몸과 마음을 아주 신비롭게 만들어 주셨기 때문인가봐요. 작은 거 옆에 누구에게라도 나눠보세요. 그 분의 얼굴도 보고, 나의 감정, 무드의 변화도 느껴보세요.
오늘 내용 정리해 볼까요?
에너지를 급부상시키는 18가지 방법은…
1) 크게 심호흡하기, 2) 음악에 심취하기, 3) 껌 씹기, 4) 빠른 걸음으로 산책하기, 5) 주변 정돈하기, 6) 달력 확인하기, 7) 할 일 줄이고 무리한 약속 취소하기, 8) 새로운 경험하기, 9) 할 일 모두 적어놓기, 10) 작은 할 일 몇 가지를 순식간에 해치우기, 11) 아주 세게 손뼉치기, 12) 귀를 꼭꼭 주무르기, 13) 스트레칭을 하기, 14) 자세를 똑바로 하기, 15) 물 마시기, 16) 페퍼민트 오일 바르기, 17) 찬물에 적시기, 18) 주고 나누기입니다.
몇 가지만 지칠 때, 아니 지금 당장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