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공간의 방해요소
정돈되지 않은 책상이나 업무환경이 우리의 집중과 생산성에 얼마나 큰 방해를 주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리적 공간에서 정돈의 부재는 정신적으로도 방해 요소를 항상 공급하기에 맑고 뚜렷한 집중을 흐리게 합니다. 그 결과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소중한 시간이나 생산성 낭비를 만들어 비싼 값을 치르게 하는 거에요.
무질서한 환경은 우리의 집중에 방해가 되기에, 그 것을 정돈하는 것은 어쩌면 집중을 향상하기 위해 가장 효과있게 사용하는 시간이 될수 있습니다. 정돈하는 습관은 짧은 기간내에,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다양한 영역에서 삶을 훨씬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 실용적 방법입니다.
지금 나의 정돈 상태는?
나는 얼마나 잘 정돈하는 편인가요? 사실 저는 어지러 놓는것이 몸에 베어 있어서, 큰 맘 먹고 싹 정리를 해 놓아도 며칠만 느슨해지면 다시 내 주위를 혼돈의 공간으로 만드는 편이에요. 제가 얼마나 정돈에 불가능한 사람이었는지는 저희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알게됩니다.그런데, 정말 어지러전 환경에서 집중하는 것이 너무 힘들고 짜증이 나서, 무단히 애써 보았고 그래서 많이 나아졌지만, 지금도 정돈 중입니다. 다행히, 요즘은 디지탈 정보들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이나 인터넷 툴들이 많이 나와서 정말 살것 같아요.
디지탈 정보들만 쉽게 관리해도 마음은 한결 가벼워 집니다. 여기에 대한 레슨은 lifelesson123.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 업무공간을 정리함으로 쉽게 몰두하는 능력에만 초점을 맞출께요. 반가운 소식은 물리적 공간의 정리는 쉽다는 거에요. 도저히 짬이 안 난다면 임시적으로 1분안에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정돈은 타고난 능력이라기 보다는 배울 수 있는 기술에 더 가깝습니다. 마음만 먹고 조금씩 정복해 나가면 됩니다.
집중이 안되고 머리속이 복잡할때에는 먼저 내 주위를 깔끔하게 정리해 보세요. 실제로 1분 동안 책상위의 모든 것들을 바닥에 내려놓기만 해도 집중의 차이를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한 공간부터 시작하기
한 공간에서 시작해서 넓혀나가는 것이 쉽습니다. 내 책상이나 업무 장소에서 먼저 시작해 볼까요? 타이머를 1분 또는 2분 정도로 아주 짧게 맞춰놓고 내 앞의 책상이나 작업 공간을 치워보는거에요. 눈에 보이는 작은 것들이 집중에 방해를 주기 때문에 특히 초보인 경우에는 모든 방해요소를 미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20분 정도 다시 타이머를 맞춰놓고 일초 또 일 초가 줄어드는 것을 보면서 게임을 하듯 최선을 다해 집중해 보세요.
해야 할 과제는 많은데, 책상이 정리할 수 없을만큼 복잡하다면 그냥 모든 것을 책상아래 바닥에 옮겨두고 업무를 시작하면 됩니다. 업무 시작전에 1분, 마친 후에 1분씩만이라도 타이머를 사용해서 정리해 보세요. 야금 야금 정복하는 게릴라 전법이지만, 중단하지만 않으면 결국 승리합니다.
이렇게 시작할때와 마무리할때 타이머를 놓고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생각보다 금방 정리가 될 거에요. 거의 1년동안 손도 안 되었던 문서나 편지, 쿠폰, 잡동사니들도 얼마 안가서 깔끔히 정리가 될거에요.
우선순위 기반의 할 일 리스트 사용하기
해야 할 일 리스트를 적어서 사용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명시하는 거에요. 만약 우선순위 순서대로 일을 하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언제나 놓치는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꼭 우선순위를 정해서, 그 순서대로 일을 시작하고, 시작한 일을 마치기 전에 그 다음 일을 착수하지 않도록 독하게 맘을 먹어야 합니다.
그 날 집중을 쏟아야 할 가장 중요한 리스트에는 꼭 마쳐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 5개 정도만 적어두세요. 어차피 다 하지 못할 것이기에 내 앞에 두고 체크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할 일 리스트에는 5개가 넘지 않도록 해야 정신적인 방해를 최소화 합니다. 나머지는 할일 리스트에 넣어두고, 매일 아침에 가장 중요한 일 5가지만 가장 중요한 할 일 리스트에다 퍼오면 됩니다. 그날의 가장 중요한 5가지 과제는 시작하면 끝장을 볼때까지 중단하거나 포기하면 안 되는거에요.
종이나 노트를 사용해도 되지만, To Do List 앱을 사용하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구글 Keep, ToDoist, Asana 등의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히 효과적입니다.
작게 나누어서 정복하기
끝이 보이지 않는 업무만큼 나를 지루하고 피곤하게 만드는 것은 드물겠지요?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업무는 20분정도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나누어서 정복하면 집중이 훨씬 좋아집니다. 그러려면, 과제에 대한 전체를 먼저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과제의 아웃라인을 만들고, 한 가지 또는 몇가지 항목을 20분 정도에 마칠 수 있도록 묶어놓은 후에, 그 20분 시간블록 동안에는 마치는 것에만 몰두하는 거에요. 마친 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돌아와서 다음번 과제를 정복합니다. 이때 마무리한 항목들은 줄을 긋던지 체크 오프하던지 해서 게임처럼 내가 이기고 있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볼수 있게 하면 더 힘이나고 속도도 높일 수 있어요.
노트에 적어놓고 덥어두기
이젠 머리속에서 방해거리를 빼내는 부분인데요, 일을 하다가 종종 떠오르는 좋은 아이디어나 잊어버리면 안 되는 일들이 떠오를 때가 있어요. 이때를 위해 옆에 둔 자그마한 노트북이나 To-Do-List 에 재빨리 적어놓고 다시 업무에 집중하는 거에요. 간단한데 정말 잘 돼요.
집중하는 동안 다른 생각이나 해야할 일, 하고싶은 것 등 무엇이든 떠오르면, 바로 적어놓고 다시 하던일에 뛰어듭니다. 적어놓음으로 머릿속에서 놓아주기 때문에 우리의 두뇌는 하던 일에 전념으로 몰두하기가 훨씬 쉬워지는 거에요.
휴식할때 정돈하기
쉬는 시간에도 잠깐 타이머를 맞춰놓고 방의 한 부분이나, 서랍, 책장 등을 치우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신기하게도 정돈 하는 만큼, 내가 해야 할 일들이나, 업무에 대한 시야가 뚜렷해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더 자세하게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정돈과 생산성을 늘리고 싶다면, 할일 리스트에서 전자노트와 디지털 앱을 사용하는 것 까지, 프로젝트 폴더에서 점검 폴더에 사용방식까지, 다음번 행동부터 묶어서 처리하는 것까지 모조리 배우려면 lifelesson123.com 에서 라이프시스템 4번째 아티클 부터 15번 아티클을 보며 하나씩 따라만 하면 됩니다.
내 주위를 조금씩 정돈해 나가면서 집중력이 솟아나는 것을 오늘 경험해 보세요. 바쁠 땐 단 1분 만이라도 정리해보면 해야 할 과제에 얼마나 더 쉽게 몰두할 수 있는지 자신감과 놀라움마저 느낄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