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생각과 훈련으로 두뇌를 바꾼다?
Wall Street Journal 의 과학 칼럼니스트 (science columnist) 이며 ‘마음을 훈련시켜 두뇌를 바꿔라’ (Train Your Mind, Change Your Brain) 의 저자인 Sharon Beagley 는 성인의 두뇌 구조와 기능은 예전에 과학자들이 생각했던 것 처럼 돌판에 새겨놓은 것과 같지 않다고 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정보를 암기하거나, 새로운 습관을 기르게 될때에 두뇌 세포간 연결은 바뀐다고 말 했어요.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실제로 뇌세포를 다시 자라게도 하고 생각하는 기능과 구조 마저도 바꿀 수 있다고 했습니다. 즉, 강도높은 집중이 가능하도록 두뇌를 최적화 해줄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의도적이고 반복적인 생각만으로 뇌의 역량까지 키울 수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두뇌를 훈련시켜 집중과 암기,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솔루션까지 물 흐르듯 만들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얼마나 더 의미있고 영향력있는 세로운 세계를 열어줄까요?
두뇌를 훈련시키는 삶 속의 연습
연습은 언제나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우리 자녀의 어릴적를 기억해 볼까요? 처음엔 자전거를 타지 못했던 아이도 연습을 통해 스스로 중심을 잡고, 어느새 걷는 것과 같이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타게 되었지요? 헤엄은 고사하고 물위에 뜨는 것도 못했던 꼬마도 레슨과 연습을 통해서 100미터 이상도 수영할 수 있게됩니다.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처음에 불가능하게 느껴졌던 일들도 반복을 통해 쉽게 할 수 있게되는 것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잖아요?
자전거는 중심을 잡는 것, 즉 핸들과 페달을 통해 균형을 잃지 않도록 몸에 베이게 해주는 것인데, 아이는 처음에 못 할 것 같다고 말하기도 해요. 하지만 한번, 두번 뒤에서 아빠가 잡아주며 연습하다가 어느 순간아빠의 손 없이도 혼자 타고 있다는 것을 알때 놀라기도 합니다.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사용하는 근육의 움직임 하나 하나는 두뇌에 기록이되고 그 분야를 사용하는 뇌세포와 운동피질 (motor cortex) 이 강하게 자리잡는 것이지요.
하버드 대학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했는데요, 자원자들을 모집해서 건반 연습이 두뇌에서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운동피질 (motor cortex) 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거였어요. 당연히, 건반을 연습했던 사람들에겐 두뇌의 이 영역이 커진 것을 발견했어요. 흥미로운 것은, 건반 연습없이 하루에 한 두시간씩 5일동안 음악만 틀어놓고 건반을 치는 상상만 했던 그룹 역시 두뇌의 같은 영역이 커졌다는 거에요. 어떻게 생각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의 두뇌를 바꿀 수 있다는 거에요. 정말 신기하지 않으세요?
그럼 이것을 활용해서 집중력을 늘려보도록 할까요?
두뇌를 훈련하는 5가지 방법
1) 목적 선언하기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서 집중력을 늘리려면, 자신에게 목적을 분명하게 선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뚜렷한 목적은 나로 하여금 준비하고, 흔들리지 않는 동기를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니까,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고 아예 미리부터 자신감을 갖는거에요.
2) “왜?” 라는 질문 하기
“왜?” 라는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대답을 통해서 구체적인 이유를 두뇌에 강하게 각인시켜 주세요. “왜 내가 집중력을 늘려야만 할까?” 라는 질문에 분명한 대답이 없다면 두뇌를 훈련 시키기 어렵습니다. 거창한 대답은 필요 없지만, 나의 상황과 삶을 통해 추구하는 것과 깊은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집중력을 통해 전문성과 영향력을 키워서 나의 삶 뿐 아니라 다른 이들의 꿈과 비젼도 키워주고 싶은 바람이 있습니다. 이렇게 나에게 동기를 주는 “왜?” 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꼭 가슴에 간직해 보세요. 바로 이것이 집중력을 늘리도록 끊임없는 동기와 연료를 제공합니다.
3) 시각화 하기
집중력 향상을 통해 얻어지는 혜택을 자주 그려보며 나의 갈망을 키웁니다. 혜택들도 리스트해서 수시로 머리속에 떠올려 보세요. 나의 경쟁력과 리더십 향상, 사업체 발전, 행복과 건강은 물론 전문분야와 지역사회에 까지 기여하는 자신을 꿈꿔보세요. 이렇게 비젼을 품고 기도하며 노력하는 것은 개인적 혜택만을 머리속에 그려보는 것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시각화가 처음엔 추상적인 것 같기도 하고 또 애매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반복이 쐐기를 박아 넣습니다. 한 번 해보고, 또 해보고, 안 되는 것 같아도 자꾸 반복하면 “아, 바로 이런 거구나!”라고 내 안에 불이 켜집니다. 정말 신기해요, 꼭 시도해보세요.
4) 짧게 연습하기
두뇌를 훈련하는 것도 다른 훈련과 비슷합니다. 반복과 함께 점차적으로 시간과 강도를 늘려가면 레이저와 같이 예린한 집중을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지휘할 수 있게됩니다. 처음엔 작게 시작해서 시간과 강도를 조금씩 늘려가는 거에요. 근육운동을 하는 것처럼, 한 가지로 좁혀서 다른 곳에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처음엔 1분 동안만 한가지에 몰두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조금씩 늘려가서 25분 정도까지 몰두할 수 있게 되면 충분합니다. 한 시간 이상 몰입에 빠지는 것은 다른 훈련을 통해 가능한데요, 그 레슨은 LifeLesson123.com 에서 ‘몰입으로 승부하기’ 레슨을 보시면 됩니다. 25분 집중 후엔 5분 이나 10분 휴식을 갖는것을 잊지 마세요.
연습이라고 생각하면 잘 안 되도 속상하지 않습니다. 타이머를 맞추어놓고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거에요. 아시겠지요? 맘 먹은 것처럼 안 된다고 짜증을 내면 그 만큼 더 힘들어집니다. 자신에게 너그러워 지는 것이 열쇠입니다. “아, 내가 집중을 또 놓쳤네…, 그럼 10분 맞춰놓고 다시 해야지. 이번에는 잘 할 수 있을거야.” 또는 “어쩌면 10분은 좀 무리인가 보다, 연습이니까 이번에는 7분으로 줄여서 해보고 조금씩 늘려가야지” 하고 자신감으로 환하게 웃으며 해 보세요.
5) 내 맘대로 버티기
잘 안 되면 시간을 줄여서 다시 시작하면 되는 거에요. 무엇이든 중단하거나 포기하지만 않으면 대부분 목적지에 도착합니다. 레이져와 같은 집중력을 갖게되면 어떤 혜택을 갖게 되는지 계속 꿈꾸며, 희망을 품고, 행복한 기대를 놓치 않고, 계속 진행하는 거에요. 그러면 결국 내가 원하는 집중력을 얻게 됩니다. 어떻게 아느냐고요? 제 자신이 바로 그런 집중이 불가능했던 무질서한 사람이었기 때문이에요.